10. 6. 7.

국민의 과학적 사고능력과 이성을 마비시키는 흑백논리

...악한 것을 악한 것으로, 선한 것을 선한 것으로 그려내는 선전에 이의가 있을 수는 없다. 그러나 일체를  흑과 백, 천사와 악마로 양단해버리는 식의 선전은 거꾸로 우리 국민의 과학적 사고능력과 이성을 마비시킨다. 또 모든 사물에는 가치체계의 차이에 따라 선악의 기준도 다를 수 잇다는 정도의 '자유스러운 사고능력'마저 박탈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그와같은 흑.백식 사고방식은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이 사회와 국민 사이에 사고와 가치관의 획일주의의 굴레를 씌우게 될지도 모른다. 그것은 나아가 어느 사회에서나 지배세력의 가치관과 이념만을 유일한 것으로 대중에게 내리 먹이려는 노력에 봉사할 뿐이겠다...
                                                          리영희  <텔레비전의 편견과 반지성>


이글은 1972년 신동아 3월호에 기재된 글의 일부이다. 리영희 선생님의 염려되로 남한의 지배세력은 오랫동안 흑백의 양단식 논리로 국민들의 사고를 억압했었다. 지배세력의 독재에 맞서는 합리적 비판과 저항들은 모두 빨간색으로 덧칠해졌다. 그리고 국민들은 그런 지배세력의 가치관과 이념에 순응해었다.

 

세월은 흐르고 국민들의 의식도 민주적으로 변모했다. 사회 성원들은 의식세계나 현실세계에서 획일주의적 요소를 많이 몰아낸 듯하다. 그러나 2010년 현재 지배세력의 의식은 아직 흑백논리로 일체를 양단해버리는 것같다. 자신들의 비판세력을 모두 좌파로 몰아버리고 이번 6.2지방선거에서 북풍을 일으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사회는 요소요소에서 민주적 향기가 진동하는데 현재 남한의 지배세력의 뇌구조는 1972년 리영희 선생님의 염려가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10. 6. 5.

민주당은 LG팀에게서 배워야 한다.

난 프로야구팀 중에 LG트윈스를 응원한다.  그들의 전신인 MBC청룡 시절부터 응원을 했으니 꽤 오래된 사랑이다. 딱히 필연적인 이유는 없다.  독재자 전두환이 만든 프로야구 출범 당시 청룡의 어린이 회원이 된 것이 지금껏 LG트윈스를 응원하게된 이유다.

 

LG트윈스는 서울을 연고로 했고 창단한 그해 우승도 하고 잘생기고 능력있는 젊은 스타들이 있어서 그런지 오랬동안 인기가 있는 구단으로 군림했다. 지금도 LG트윈스와 롯데팀의 성적이 한해 프로야구의 관중 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LG트윈스는 2002년이 지나고부터 인기에 비해 지나치게 초라한 성적으로 일관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팀의 정체였다고 생각한다. 비싸게 모셔오는 선수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외국인 선수도 마찬가지였다.  젊고 가능성있는 선수들을 육성하기 보다는 이름있는 선수들에 의존하려 했었다. 기존 선수들은 모래알처럼 융합되지 않았다.  서울을 함께 나누어 쓰는 두산 베어스는 선수들의 육성에 꾸준히 투자했다. 결과는 뻔했다. 두산은 완전히 강팀이 되었고 LG트윈스는 인기가 무색한 약팀으로 전락했다.

 

LG트윈스는 올해(2010년)들어서야 반성을 한 것 같다. 경쟁체제를 도입하고 선수들을 육성하려하고 또한 단합을 강조한다. 돌아가는 모양새가 확실히 긍정적이 되었다. 지금보다는 내일이 기대되는 팀이 된 것이다. 

 

이번 선거가 있기 전부터 나는 민주당을 매우 마뜩잖게 생각했다. 힘든 고난의 세월을 이겨내고 2명의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의 모습은 없고 그저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구태의연한 정치세력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았다. 한나라당에서 보여지는 많은 부정적인 요소도 민주당에 존재했다.  촛불에서 보여주었던 시민들의 힘도 정치속으로 녹여내지 못했고 4대강문제에 있어서도 여타 종교단체에 비해 약하게 반응했다.  천안함 정국에서도 별로 역할을 못했다. MB에 휘둘렸다. 선거에 대비해 야권단일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도 제1야당의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물론 민주당은 의회에서 의석수가 한나라당을 견제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또한 지방권력도 호남에만 국한되어있는 실정이었다. 그들도 고충은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보여 준 나약함과 정책부재는 너무 큰 실망을 안겨주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민주당이 잘해서 지지한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MB에 대한 심판,견제심에서 나온 반사이익임을 민주당 자신도 알고 있다.

민주당이 잘해서 승리한 것이 아니라면 이제는 잘해서 승리하는 길을 가야한다. 그것이 LG트윈스가 지금 변화하려고 하는 방향과 흡사하다.

 

당내 경쟁체제 활성화, 신진 세력들의 육성, 그리고 단합이다. 세부사항들은 당내에서 잘 수립하고 위 3가지 사항을 쇄신의 원칙으로 삼았으면 좋을 것 같다. 지금 고통이 따르더라도 2년 6개월 후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꼭 쇄신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당대표나 차기세력을 노리는 사람들은 뒷선으로 물러나서 당을 쇄신하는 밑거름으로 존재해야 할 것 같다.

 

덧) 앞으로는 국정 현안에 대해서 더욱 자신있고 과감하게 싸우길 기대한다.

 

 

 

 

 

 

 

강남은 옳은 결정을 했다

이번 6.2지방선거에서도 강남으로 대변되는 서초구,강남구,송파구에서 확실하게 한나라당소속 오세훈씨를 밀어주었다.  덕택에 한명숙 전 총리는 석패했다.  강남의 민심은 언제나 한나라당이다.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참 일관된 한나라당 사랑이다.  강남이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이유는 한나라당이 자신들의 이익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에 충실한 정당을 지지하는 것은 당연하다.  오히려 자신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의 태도가 이상한 것이다.

 

민노당이 선전했다고 자평을 한다. 진보신당도 기초의회에서 몇 석 차지했다고 위안을 삼는다. 20kg 쌀포대 들어놓고 장미란 선수에게 우리도 힘이 있다고 하는 꼴이다. 참 비참하다. 우리 사회의 대다수 약자들의 이익에 가장 충실한 정책을 지향하는 정당들의 힘이 너무 비참하다.

 

강남시민들은 철저히 자신들의 이익에 걸맞는 정당을 지지하는데 왜 대다수 약자들은 그렇게하지 못하는 것일까?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힘이 없어서 지지하지 않는 것이라면 악순환은 계속된다. 지지하지 않아서 힘이 없고 힘이 없으니 지지하지 않고...

 

민주노총에서 최저임금제 관련하여 협상에 승리하면 대다수의 청소부 아줌마들이나 대다수의 용역업체 소속 저임금자에게 혜택이 주어지는데(이들은 연령이 50대~60대이고 임금도 100만원이 안된다)  그들 중 대다수는 민주노총은 빨갱이 집단이라고 생각한다.

 

언제쯤 우리 사회의 대다수 약자들은 강남시민들처럼 결정을 하게될까?

 

 

 

 

10. 6. 3.

투표용지에 그대로 있는 심상정

심상정씨는 선거3일 전 유시민씨를 지지하며 사퇴했습니다. 그분의 사퇴에 찬반양론이 있음은 별론으로 하고 그분의 용단에 동감하는 바 없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이명박 정부의 승리는 눈뜨고 볼 수 없고 마지막까지 자신이 할 수있는 것을 하려는 그분의 자세에 가슴 깊은 응원을 보냈습니다.

 

선거당일 받아든 투표용지에는 김문수, 심상정, 유시민 이렇게 3인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순간 당황스럽더군요. 분명 심상정씨는 사퇴했는데 투표용지에 그대로 있었습니다. 선거3일 전 사퇴해서 이미 해당 투표소에 투표용지가 배치되었더라도 심상정씨가 투표용지에 그대로 있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고작 입구에 A4용지 두배만한 크기에 심상정씨는 사퇴했다는 안내문이 붙어있었을 뿐입니다.(저는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합니다)

 

현대 대의민주주의 정치에서 선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대의기관을 구성하고 견제하고 심판하며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의사가 왜곡되지 않고 자유롭고 강력하게  표출되는 유일한 수단이 선거입니다. 중요하기에 선거를 관리하는 기관을 헌법에서 명시하여 보장하는 것입니다. 즉 국회의원들이 법률을 만들어 선거를 주관하는 기관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못하게 국가 최상위 법인 헌법으로 보장하는 것입니다.

 

선거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사회구성원들의 의사는 왜곡되지 않아야 하고 바르고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설령 적잖은 비용이 들더라도 의사의 왜곡된 전달이나 그 가능성이 크다면 바로 고쳐야 합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심상정씨 표시란을 수기로라도 줄을 그어서 제거했어야 합니다. 심상정씨 표시란을 그대로 놔두어서 실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충분히 예측가능하고 소중한 투표참가자의 의사는 왜곡되거나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식으로든 막으려고 노력했어야 합니다. 그것이 또한 국가 최고규범인 헌법에서 선거관리위원회를 보장하는 이유입니다.

 

이번 6.2지방선거 과정에서 선거관리위원회는 마뜩잖은 행동을 많이 했습니다. 누구보다도 공정해야할 기관이 정부여당을 편들고 있는 것같은 의심스런 행동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심상정씨 표시란을 그대로 방치한 것은 또 하나의 의심스런 행동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와중에 많은 다른 지역들에서 한나라당이 패배한 것이 위안이 됩니다.